삼국지w CAPOGAMES

삼국지w

  

회원가입  

※ 1개의 연합 혹은 다수의 연합들이 힘을 모아 상대의 성을 빼앗으려 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동맹 세력이나 5명 미만의 연합원을 보유한 연합은 공성전에 참여하지 못합니다.
■ 승패 조건

공성전은 공격측의 연합들이 세력에 참여하는 순간부터 24시간의 대기 시간을 가집니다.
이후 5일 동안 수성 측 내성의 내구도가 0이 되면 수성 측의 패배, 그렇지 않으면 공성 측의 패배로 간주합니다.

■ 태수의 존재

태수가 소속된 연합의 모든 연합원은 다음과 같은 효과를 부여 받습니다. (태수와 같은 성에 위치해야 합니다.)
- 아이템& 장수 거래 수수료 50% 감소
- 순찰, 조달, 징수 효과 2배 상승

■ 성의 규모

삼국지W에는 3가지 규모의 성 (대, 중, 소)이 존재합니다.

공성전 성

성의 규모에 따라 도시의 내구도와 거점별로 배치할 수 있는 장수의 수가 틀려지며, 건물 확장의 규모가 다릅니다.

■ 거점

도시 별로 여러 곳의 거점이 존재하며, 공성측은 이러한 거점을 차례로 공략해서 전쟁을 승리로 이끌어야 합니다.

※ 수성 측의 호족은 각 거점마다 1명의 수비대를 배치할 수 있습니다.

공성전 거점

1 집결지 - 성을 공략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공략해야 하는 선봉 기지. 수성 측은 집결지와 내성에서만 적군의
             요격이 가능합니다.

2 성문 – 집결지 다음에 공략해야 하는 중요 거점. 여러 방향에 위치해 있는 성문 중에 1개의 성문만 함락되면,
          내성 공략이 가능하며, 성문을 1개씩 공략 할 때마다 전쟁 종료 기한이 12시간 증가 합니다.

3 전략 요충지 – 성문 안쪽에 위치한 망루, 군사지휘소, 곡식창고, 대장간 4곳을 말합니다.
이 거점들은 각기 다른 능력을 수성 측의 장수들에게 부여해 줍니다.
(건물 강화를 통해 효과가 상승 합니다.)
(군사지휘소:계략 공격력 상승 / 곡식 창고: 계략 방어력 상승 / 대장간: 부대 공격력 상승 /
망루: 부대 방어력 상승)
단, 각 거점을 공격 측에 빼앗기게 되면 적용 받던 효과가 공격 측으로 50% 만큼 이전 됩니다.

4 내성 – 수성 측 최후의 거점. 내성의 내구도가 0이 되면, 수성 측의 패배로 간주하여 태수 권한을 빼앗기게
          됩니다. 적군의 요격이 가능합니다.

■ 도시의 내구도 및 배치 장수의 수

도시 규모에 따라 각 거점의 내구도와 배치할 수 있는 장수의 수가 다릅니다.

거점 분류 대도시 중도시 소도시
집결지 내구도 5000 4000 3000
배치 장수 수 10명 10명 10명
성문 성문 수 4개 3개 2개
내구도 7000 6000 5000
배치 장수 수 5명 4명 3명
내성 내구도 5000 4000 3000
배치 장수 수 10명 7명 5명
전략 요충지 내구도 2000 1500 1000
배치 장수 수 2명 2명 2명
■ 도시 건물 확장 리스트

건물 확장은 태수 고유의 권한인 도시관리 메뉴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도시건물확장리스트

건물을 확장하는 매 단계마다 모든 자원 300만 + 24시간이 필요합니다. (모든 단계가 동일합니다.)

대장간, 망루, 군사지휘소, 곡식 창고의 효과는 집결지는 최대 6레벨의 효과를, 성문은 8레벨의 효과를, 전략요충지와 내성은 최고 레벨인 10레벨의 효과를 적용 받을 수 있습니다.

분류 단계 단계별 효과 적용 범위
대장간 강화 대: 10 중: 10 소: 10 부대 공격력 상승 1% 거점의 수비 장수
망루 강화 대: 10 중: 10 소: 10 부대 방어력 상승 1% 거점의 수비 장수
군사지휘소 강화 대: 10 중: 10 소: 10 계략 공격력 상승 1% 거점의 수비 장수
곡식 창고 강화 대: 10 중: 10 소: 10 계략 방어력 상승 1% 거점의 수비 장수
집결지 강화 대: 5 중: 5 소: 5 거점 내구도 4% 상승 -
성문 강화 대: 5 중: 5 소: 5 성문 내구도 4% 상승 -
내성 강화 대: 5 중: 5 소: 5 내성 내구도 4% 상승 -
전략 요충지 강화 대: 5 중: 5 소: 5 모든 전략 요충지 내구도 4% 상승 -
강화된 치안 대: 10 중: 5 소: 3 징수로 인해 획득하는 자원 2% 상승 성에 소속된 모든 호족
강화된 징병제 대: 10 중: 5 소: 3 모병되는 병사 수 1% 상승 성에 소속된 모든 호족
강화된 주점 대: 2 중: 2 소: 2 높은 등급의 재야 인사 등장 확률 1% 상승 성에 소속된 모든 호족
■ 세력 참여

선택된 성을 침략하겠다는 의사를 표현하는 행위 입니다.
도시의 거점 중 한곳을 선택하면 팝업 되는 메뉴 중 “세력 참여”버튼 선택을 통해 이루어 집니다.

세력참여

1 세력 구분(전력) - 성을 침략하기 위해 입장해야할 가상의 공간 입니다. ( )안의 숫자는 세력의 전력을 나타냅니다. 전력은 보유한 연합원수*50만큼 책정되며, 세력에 참여한 모든 연합의 전력을 합산 합니다. 24시간 동안 2개의 세력이 생성될 수 있으며, 24시간이 지난 이후에 세력의 전력이 보다 높은 쪽이 침략에 대한 권한을 가지게 됩니다.

2 침략 연합 리스트 – 세력을 형성하고 있는 연합들의 이름이 표시됩니다. 세력에 가장 먼저 참여한 연합이
“태수 탈환 연합”이 되어 다른 연합들의 참여 여부에 대한 결정권과, 공성이 승리로 끝날 경우 태수직을 빼앗아 옵니다.

3 자원 기부 – 자원을 기부하여 세력의 전력을 높입니다. 도시 자원 금 5만, 식량 10만, 목재 10만, 석재 5만, 철 5만을 개인이 기부하는 형식으로 10의 전력이 상승 합니다. 1시간에 한번만 가능하며, 기부되는 자원을 제외하고도 모든 자원을 100만 이상 보유 하고 있어야 합니다.

4 세력 참가 – 세력에 참여 합니다. (연합 평판이 필요합니다.)

※ 연합 평판 이란??

- 연합에 소속된 연합원의 21Lv이상 장수 토벌에 의해서만 획득하는 평판Point.
- 소속 연합원이 수행한 토벌 1시간당 1의 연합평판 획득. (최대 30만까지 축적)
- 최소 120000의 연합평판을 보유해야지만 공성전 신청이 가능합니다.
- 대기 시간 중에 세력 참여 신청이 수락 되면 40000의 연합평판이 소모됩니다.
- 대기 시간이 종료되고, 공성전이 시작되면 선출된 세력의 연합들은 80000의 연합평판이 소모됩니다.
- 공성전이 진행 중일 때, 세력에 참여하는 연합은 120000의 연합평판이 소모됩니다.
- 축적된 연합 평판 포인트는 연합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나가기 – 세력에서 나갑니다.

- 태수탈환연합은 공성 시작 후 24시간 이내에만 세력에서 나갈 수 있습니다.
- 태수탈환 연합이 이탈하면 그 다음에 입장했던 연합이 태수탈환 연합이 됩니다.
- 모든 연합이 세력에서 나가게 되면 공성전은 공성 시작 전으로 되돌아 갑니다.

※ 영지 이동 및 공성 신청이 가능한 도시
거주 도시 이동 및 공성 신청 가능 도시 거주 도시 이동 및 공성 신청 가능 도시
양평 북평 장안 완, 한중 홍농, 진창
북평 양평, 계, 남피 천수 무위, 한중, 남안, 가정
업, 진양, 북평 건업 오, 여강, 합비, 광릉
남피 북평, 평원, 상당 수춘 소패, 여남, 합비
북해 하비, 소패, 청주 여남 복양, 수춘, 신야
평원 남피, 업, 청주, 상당 허창 진류, 낙양, 신야, 완
계, 평원, 진양, 백마, 관도 신야 여남, 허창, 완, 양양, 강릉
진양 계, 업, 낙양 낙양, 장안, 허창, 신야, 상용, 양양
무위 안정, 천수 상용 완, 한중, 양양, 영안
안정 무위, 진창, 남안, 가정 한중 장안, 천수, 상용, 자동, 진창
하비 북해 소패 건업, 회계, 광릉
소패 북해, 하비, 복양, 수춘, 청주 여강 건업, 강하, 시상, 합비
복양 소패, 진류, 여남, 청주, 백마 강하 여강, 시상, 강릉, 장사
진류 복양, 낙양, 허창, 관도 양양 신야, 완, 상용, 강릉, 이릉, 공안
낙양 진양, 진류, 허창, 완, 홍농 회계 오, 임천, 건안
시상 여강, 강하, 하구, 임천 관도 업, 진류
강릉 신야, 강하, 양양, 장사, 무릉 홍농 낙양, 장안
영안 상용, 강주, 성도, 백제, 이릉 진창 안정, 장안, 한중
자동 한중, 성도 남안 안정, 천수
장사 강하, 강릉, 계양, 하구 가정 안정, 천수
무릉 강릉, 영릉, 공안 교지 운남, 남해
강주 영안, 성도, 건녕 백제 영안, 공안
성도 영안, 자동, 강주, 건녕 이릉 양양, 영안, 공안
계양 장사, 영릉, 남해 공안 양양, 무릉, 백제, 이릉
영릉 무릉, 계양 남해 계양, 교지
건녕 강주, 성도, 운남 하구 시상, 장사
운남 건녕, 교지 합비 건업, 수춘, 여강
청주 북해, 평원, 소패, 복양 임천 회계, 시상
상당 남피, 평원 건안 회계
백마 업, 복양 광릉 건업, 오
■ 거점 정보

선택된 거점의 정보를 알아보는 행위 입니다.
도시의 거점 중 한곳을 선택하면 팝업 되는 메뉴 중 “거점 정보”버튼 선택을 통해 이루어 집니다.

거점정보

1 수비 대장 – 거점마다 존재하며, 수비대에 배치된 장수를 제외 시킬 수 있는 권한을 가집니다.
수비 대장은 태수가 소속된 연합의 연합장 > 간부 > 연합원 > 활동점수 순으로 선별 됩니다.
태수는 언제라도 수비대장의 권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수비대 리스트 – 거점에 배치된 장수들의 정보가 출력됩니다.

3 수비대 지원 on/off 버튼 - 수비대장만 제어 가능 합니다.
on : 같은 성에 위치한 모든 호족들에게 수비대를 배치할 수 있는 권한이 주어 집니다.
off : 같은 성에 위치해 있으며, 태수가 소속된 연합의 연합원에게만 수비대를 배치할 수 있는 권한이 주어 집니다.

4 수비대 참가 – 먼저 배치하고자 하는 곳을 선택한 후 수비대 참가 버튼을 눌러 자신의 장수를 배치합니다.
※ 원활한 수비대 운영을 위해 예비 수비대 배치가 가능 합니다.
- 예비 수비대는 모든 거점 당 3명씩 가능 합니다.
- 병력이 고갈되거나, 부상 당할 경우 예비 수비대로 자동 교체 됩니다.
- 수비대장이나 태수가 제외시키거나, 자신이 직접 제외시킬 경우에는 교체되지 않습니다.

5 정찰 – 거점을 정찰 합니다. (2시간에 1번만 가능하며, 추가 이용 시 선인의 지혜가 소모됩니다. 정찰된 정보는 서신 창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내구도 상태 / 회복 – 거점의 내구도 상태와, 감소한 내구도를 회복 시켜줍니다. 도시 자원 금 10만, 식량 20만, 목재 20만, 석재 2만, 철 10만을 소모하여 내구도 100을 회복 시킵니다. 2시간에 한번만 가능하며, 기부되는 자원을 제외하고도 모든 자원을 100만 이상 보유 하고 있어야 합니다.

7 공격대 리스트 – 현재 침략중인 모든 부대를 보여줍니다.

8 지원 – 침략중인 부대를 선택하여 지원 전투를 벌입니다. (집결지와 내성에만 존재합니다.)
공성측 연합에 소속된 연합원은 같은 도시라도 지원전투가 불가능 합니다.

■ 침략

선택한 거점에 대한 침략을 시도하며, 이 시점부터 5일 동안 공성전이 지속 됩니다.
도시의 거점 중 한곳을 선택하면 팝업 되는 메뉴 중 “침략”버튼 선택을 통해 이루어 집니다.

※ 공성전이 진행됨과 동시에 도시의 모든 호족들에게는 다음과 같은 효과가 부여 됩니다.
- 순찰,징수,조달 효과 30% 감소
- 모병 효과 30% 상승
- 토벌, 탐색, 탐험, 약탈에 소비되는 자원 10% 상승

침략

침략 이후 수비대와 조우한 부대는 배치된 수비대와 랜덤으로 조우하여 전투를 벌이게 됩니다.
각 거점에 배치된 장수들의 병력 충원은 소속 호족의 도시 예비군에서 자동으로 충당 됩니다.
배치된 호족의 예비군이 고갈되면 자동으로 수비대에서 제외 됩니다. (재 참여 가능)
※ 수비대가 있는 거점의 전투를 승리하면 10의 내구도를, 없을 경우 20의 내구도를 감소 시킵니다.
※ 충차, 발석차로 승리할 경우. 충차는 3배, 발석차는 5배의 피해를 입힙니다.
※ 충차, 발석차로 패배할 경우. 적 병력에게 입히는 피해/1000만큼의 내구도 감소를 발생시킵니다.
※ 열정 - [건물설계자]효과는 공성전에서 발휘되지 않습니다.
※ 내구도가 0으로 저하된 지역은 더 이상 침략할 수 없으며, 수비대도 배치할 수 없습니다.

ㆍ부대 병종 별 특수 효과

일부 부대 병종에 한해서 수성측과 공성측에 부여되는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병종 거점 별 특수 효과
보병 성문, 전략요충지. 내성에서 공. 방 보너스 (수성 에서만 적용)
노병 모든 거점에서 최초 1회에 한해서 항상 200%의 피해를 입힙니다.
(계략 제외) (수성 에서만 적용)
기병 집결지, 전략요충지에서 공격력 보너스 (공성, 수성 모두 적용)
창병 -
극병 -
연노 모든 거점에서 공. 방 보너스 (공성, 수성 모두 적용)
기마궁병 집결지, 전략요충지에서 공. 방 보너스 (공성, 수성 모두 적용)
철기병 집결지, 전략요충지에서 공격력 보너스 (공성, 수성 모두 적용)
충차 집결지, 성문, 내성에서 공. 방 보너스 (공성 에서만 효과 발휘)
발석차 집결지, 성문, 내성에서 공. 방 보너스 (공성 에서만 효과 발휘)

ㆍ거점 별 시간의 차이

거점마다 공성 측 부대들의 명령 수행 시간에 차이가 있습니다.

거점 변화되는 수행 시간
집결지 수행 시간 -60분
성문 변화 없음
내성 수행 시간 +60분
전략 요충지 수행 시간 +30분
■ 종료

공성전의 종료가 공격측의 승리로 돌아가게 되면, 수성 측은 보유하고 있던 태수 자리를 공격측 태수탈환 연합의 연합장에게 빼앗기게 됩니다. 이때, 태수로 임명될 연합장은 해당 도시로 영지가 강제 이동 됩니다.

ㆍ도시 건물의 변화

도시 건물들의 레벨이 모두 50%로 저하 됩니다. (최소 2레벨로 보정 됩니다)
각 거점의 내구도가 최대치의 50% 미만일 경우 50%수준으로 회복 됩니다.

ㆍ휴전기간

공성전의 승패와 상관 없이 10일 이라는 시간 동안 해당 도시를 공격할 수 없게 됩니다.
■ 명성과 연합 생산력
공성전을 참여한 모든 연합에게는 활약 여부와 승패에 따라 명성과 생산력이 지급됩니다.
* 거점을 지키는 수비대와 이를 상대하는 공격 부대간의 전투 결과에 따른 개인명성 & 연합 명성의 변화
공격 부대 vs 수비 부대 개인 명성 변화 연합 명성 변화
수비 측 승리 공격: - 수비: +1 공격: - 수비: +1
공격 측 승리 공격: +1 수비: -1 공격: +1 수비: -1
수비대가 없을 경우 공격: - 수비: - 공격: +1 수비: -
* 공성 종료 이후, 거점의 공격과 방어를 해낸 개수에 따라 지급되는 개인명성 & 연합 명성의 변화
분류 개인 명성 변화 연합 명성 변화
성문 공략 (1개당) 5 10
전략 요충지 공략 (1개당) 10 20
내성 공략 100 200
※ 생산력은 최종적으로 획득하는 연합 명성*5만큼이 지급됩니다.

※ 생산력은 최종적으로 획득하는 연합 명성*5만큼이 지급됩니다.

※ 소속된 지역의 호족들이 제사를 통해 임의의 세력을 등장시킬 수 있으며, 호족들은 힘을 모아 이들을 처치해야 합니다.

■ 소속 지역

- 모든 도시는 총 7개 지역으로 구분되어 집니다.

세력전

지역(도시 수) 도시
하북(10) 양평, 북평, 계, 업, 평원, 남피, 진양, 상당, 백마, 관도
서주(4) 북해, 하비, 소패, 청주
중원(9) 복양, 진류, 장안, 허창, 여남, 낙양, 홍농, 완, 신야
형주(10) 양양, 강릉, 무릉, 영릉, 계양, 장사, 강하, 이릉, 공안, 남해
강동(11) 시상, 여강, 수춘, 건업, 오, 회계, 광릉, 임천, 건안, 합비, 하구
서량(6) 안정, 무위, 천수, 진창, 남안, 가정
익주(10) 한중, 상용, 자동, 성도, 강주, 영안, 건녕, 운남, 교지, 백제
■ 제사

- 도시별로 소속된 지역에 임의의 세력을 등장 시키기 위해 제사를 지내야 합니다.
- 제사는 소속 지역에서 1일 1인 최대 3회 까지 가능 합니다. (이용 시 마다 모든 자원 30만 소비)
- 제사로 인해 상승하는 점수를 기부 점수라 하며, 정치력, 매력, 등급이 높을 수록 높은 기부 점수를 쌓게 됩니다.
- 각 지역별로 일정량의 기부 점수가 채워 지면, 그 지역의 태수들 중 누구나 임의의 세력을 등장 시킬 수 있습니다.
- 제사가 진행된 지 3일째 부터는 제사로 인해 획득하는 기부 점수가 3배 증가 합니다.

지역 세력전 시작에 필요한 기부 점수
하북 150000
서주 50000
중원 170000
형주 150000
강동 170000
서량 80000
익주 150000

- 개인이 제사로 인해 쌓은 기부점수는 세력전 시작에 필요한 기부 점수를 기준으로 세력 지분율로 환산 됩니다.
- 세력 지분율을 0.1%이상 보유하지 못한 호족은 세력전에 참여할 수 없습니다.
- 세력 지분율 1위 ~ 10위 까지는 세력전 종료 이후 명예의 전당에서 전공 점수를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 세력 지분율 1위 ~ 10위 까지는 다음 세력전에서 제사를 지내지 않아도 참여할 수 있습니다.

■ 봉인 해제

- 각 지역별 태수들 만이 봉인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 봉인이 해제되면 9개의 세력 중 임의의 세력이 등장 하게 됩니다.

■ 등장 세력

- 세력전에는 총 9개 세력이 등장 합니다.
- 세력전에 등장하는 장수들은 Episode에 구애 받지 않습니다. (이름이 동일한 장수 중 한 명이 랜덤으로 선정)
- ex_난세의 간웅 세력 등장 시 [순욱]은 Episode1,2 중 한 명이 등장 합니다.

세력 Mob1 Mob2 Mob3 Boss Event Boss
난세의 간웅 순욱 하후돈 하후연 조조 곽가
촉한의 부흥 관우 장비 조운 유비 제갈량
강동의 패자 감녕 육손 여몽 손책 주유
하북의 군주 문추 안량 전풍 원소 심배
서량의 폭풍 방덕 한수 마대 마등 마초
폭군 재림 화웅 이유 장제 동탁 가후
남만의 위협 타사대왕 올돌골 목록대왕 맹획 축융
황건적 궐기 장양 장만성 관해 장각 장보
인중여포 고순 진궁 송헌 여포 장료

- 세력 등장 시 Mob1~3까지는 순서가 변동될 수 있으며, Boss는 항상 4번째 배치 합니다.
- 세력 등장 시 Event Boss는 미 등장 상태로 시작되며, Boss 처치 시 일정 확률로 등장 합니다.
- Event Boss의 등장 확률은 봉인 해제 시 결정된 등장 확률 + Boss처치 시간이 빠를 수록 확률이 높아 집니다.

■ 대기

- 세력전에 참여할 인원들의 신청을 받기 전 상태 입니다.
- 세력전 참여 신청은 소속된 지역의 태수 중 누군가 봉인해제를 한 다음날 낮 12시부터 가능 합니다.

■ 신청

- 세력전에 참여할 호족들의 신청을 24시간 동안 받습니다.
- 세력 지분율이 0.1% 이상이며, 영지에 50레벨 이상인 장수가 한 명 이상 있어야 합니다.
- 세력전에 참여 가능한 최대 인원은 (세력 지분율 0.1%이상인 호족 *0.75)명 입니다.

■ 진행

- 총 7일(168시간) 동안 진행 됩니다.

세력전

1 명예의 전당 – 이전 세력전 기록을 볼 수 있으며, 각 리그별 특별상을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2 Mob 리스트– Mob1 -> Mon2 -> Mob3 -> Boss -> Event Boss순으로 처치 가능 합니다.

3 지형 효과 – 세력전 시작 시 결정되며, 종료될 때 까지 변경되지 않습니다.

병종 초원지대 수풀지대 산악지대 설원지대
보병 공 - 방 - 공 - 방 - 공 +15% 방 +15% 공 +20% 방 +20%
노병 공 - 방 - 공 +20% 방 +20% 공 +5% 방 +5% 공 +5% 방 +5%
기병 공 +15% 방 +15% 공 - 방 - 공 - 방 - 공 - 방 -
창병 공 - 방 - 공 +10% 방 +10% 공 +5% 방 +5% 공 +3% 방 +3%
극병 공 - 방 - 공 +5% 방 +5% 공 +10% 방 +10% 공 +3% 방 +3%
연노 공 - 방 - 공 +7% 방 +7% 공 +2% 방 +2% 공 - 방 -
기마궁병 공 +10% 방 +10% 공 - 방 - 공 - 방 - 공 - 방 -
철기병 공 +7% 방 +7% 공 - 방 - 공 - 방 - 공 - 방 -

4 Mob 정보 – 기본 능력치와 Mob 처치 시 전리품으로 지급될 아이템과 지급 대상자를 보여 줍니다.

4 처치 병력&토벌 – Mob이 가지는 병력 입니다. 이 수치가 0이 되면 다음 Mob을 상대할 수 있습니다.
※ Mob이 가지는 병력은 세력전 참여 인원에 따라 달라 집니다.
※ 유료 아이템인 참전의 기회와 의용군 참전으로 참여한 인원은 최대 병력 계산에서만 제외 됩니다.
– 토벌은 50레벨 이상 장수만 가능하며, 매 전투마다 병종이 랜덤으로 결정 됩니다. (충차, 발석차 제외)
※ 승리 시 토벌 기준 180%의 경험치를 획득하며, 패배 시 토벌 기준 150%의 경험치를 획득 합니다.
   (항상 철기병 기준)


4 세력전 잔여 시간 – 세력전이 종료 되기 까지의 시간을 나타냅니다.

4 장수 기록 – 세력전에 참여한 모든 호족의 토벌 로그를 기준으로 상위 랭커들의 기록을 보여 줍니다.

항목 설명
최고의 장수 매 전투 마다 (입힌 병력 피해 + 잔여 병력 수)의 누적 순위
최다 회피 1회의 전투에서 가장 많은 회피를 보인 수의 순위
평균 회피 매 전투 마다 회피한 수의 평균 값 순위
최고 데미지 1회의 전투에서 가장 많은 평타 데미지 피해를 입힌 순위
평균 데미지 매 전투 마다 입힌 평타 데미지의 평균 값 순위
최고 계략 데미지 1회의 전투에서 가장 많은 계략 데미지 피해를 입힌 순위
평균 계략 데미지 매 전투 마다 입힌 계략 데미지의 평균 값 순위
■ 전리품

- Mob마다 병력이 0이 될 때, 전리품이 지급(개인 귀속)되며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Mob 전리품 지급 기준
Mob1 백은 상자 Mob1의 [최고의 장수]부문 상위 30명 중 1명
Mob2 백은 상자 Mob2의 [최고의 장수]부문 상위 30명 중 1명
Mob3 백은 상자 Mob3의 [최고의 장수]부문 상위 30명 중 1명
Boss 화타의 소개서 Boss의 [최고의 장수]부문 상위 30명 중 1명
Event Boss 유물함 1개 전체 [최고의 장수]부문 상위 30명 중 1명

- 전리품으로 지급되는 백은 상자는 상자만 귀속이며, 상자에서 등장한 아이템은 거래가 가능 합니다.
- 전리품으로 지급되는 화타의 소개서와 유물함은 둘 다 귀속이며, 등장한 아이템도 거래가 불가능 합니다.
- 전리품 지급 시 30위 -> 1위에 근접할수록 전리품 지급 확률이 상승 합니다.
   30위 -> 11위 까지는 5등 단위로 지급 확률이 소폭 상승 합니다.
   10위 -> 1위 까지는 1등 단위로 지급 확률이 소폭 상승 합니다.

세력 유물함 등장 아이템
난세의 간웅 조조의 유물함 4등급 [상점용] 무기 중 1개의 아이템 등장
촉한의 부흥 유비의 유물함 4등급 [상점용] 무기 중 1개의 아이템 등장
강동의 패자 손책의 유물함 4등급 [상점용] 무기 중 1개의 아이템 등장
하북의 군주 원소의 유물함 4등급 [상점용] 전체 아이템 중 1개의 아이템 등장
서량의 폭풍 마등의 유물함 4등급 [상점용] 말이나 방패 중 1개의 아이템 등장
폭군 재림 동탁의 유물함 4등급 [상점용] 방패나 투구 중 1개의 아이템 등장
남만의 위협 맹획의 유물함 4등급 [상점용] 투구나 갑옷 중 1개의 아이템 등장
황건적 궐기 장각의 유물함 4등급 [상점용] 갑옷이나 신발 중 1개의 아이템 등장
인중여포 여포의 유물함 4등급 [상점용] 신발이나 말 중 1개의 아이템 등장
■ 종료

- Boss 처치 이후 Event Boss가 등장한다면, Event Boss처치 이후에 종료됩니다.
- Boss 처치 이후 Event Boss가 등장하지 않을 경우 그대로 세력전이 종료됩니다.
- 세력전이 종료되면 그 지역은 7일(168시간) 이후부터 다시 제사를 지낼 수 있습니다.

※ 분기별로 연합이 쌓아 올린 명성을 기준으로 순위가 책정되는 명예 연합 컨텐츠 입니다.

※ 책정된 연합 순위에 따라 연합장이 소속 연합원들에게 수여할 수 있는 관직의 종류가 달라집니다.

※ 연합 명성이 동일할 경우 연합의 인원수 > 연합 명성의 합 > 연합원 활동점수의 합 이 높은 순으로 책정 됩니다.

※ 연합의 등급이 결정되는 시기마다 연합명성이 모두 (현재 연합명성/1000)으로 초기화 됩니다.

※ 제 1분기 연합등급 책정일 – 04월 01일

※ 제 2분기 연합등급 책정일 – 07월 01일

※ 제 3분기 연합등급 책정일 – 10월 01일

※ 제 4분기 연합등급 책정일 – 01월 01일

■ 대상

ㆍ2가지 조건 (연합 명성 30이상, 연합원 수 5이상)을 만족하는 모든 연합

■ 연합 등급

연합 등급은 아래와 같이 총 5개의 등급으로 분류 됩니다.

등급 선정 연합의 조건 및 관직 수여 수
5등급 상위 1%이내 임명. 단, 값이 1 미만일 경우 1로 보정. 최상위 관직 24개 임명 가능.
4등급 상위 3%이내 임명. 단, 값이 2 미만일 경우 2로 보정. 상위 관직 24개 임명 가능.
3등급 상위 10%이내 임명. 단, 값이 5 미만일 경우 5로 보정. 상위 관직 24개 임명 가능.
2등급 상위 30%이내 임명. 단, 값이 10 미만일 경우 10으로 보정. 관직 24개 임명 가능.
1등급 상위 70%이내 임명. 단, 값이 20 미만일 경우 20으로 보정. 관직 16개 임명 가능.
■ 관직의 종류와 수여

ㆍ관직을 수여 받기 위해서는 해당 연합에 대한 공헌도 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ㆍ관직은 1인당 1개의 관직만 수여 받을 수 있습니다.

연합등급 관직 경험치상승 필요 공헌도 관직 지휘병력 상승
5등급 4등급 3등급 2등급 1등급
승상 5% 100 대장군 1000
사도 4% 85 표기장군 800
사공 4% 거기장군 800
태위 4% 위장군 800
광록대부 4% 정동장군 800
광록훈경 4% 정서장군 800
태상경 4% 정남장군 800
위위경 4% 정북장군 800
태복경 3.6% 70 진동장군 700
정위경 3.6% 진서장군 700
대홍려경 3.6% 진남장군 700
종정경 3.6% 진북장군 700
대사농경 3.2% 55 안동장군 600
소부경 3.2% 안서장군 600
어사중승 3.2% 안남장군 600
집금오 3.2% 안북장군 600
중서령 2.8% 40 전장군 500
소부 2.8% 후장군 500
비서령 2.8% 좌장군 500
시중 2.8% 우장군 500
류부박사 2.4% 25 평동장군 400
태학박사 2.4% 평서장군 400
알자복사 2.4% 평남장군 400
황문시랑 2.4% 평북장군 400
태사령 2.0% 15 파동장군 300
낭중 2.0% 파서장군 300
종사중랑 2.0% 파남장군 300
장사 2.0% 파북장군 300
사마 1.6% 5 정로장군 200
태악령 1.6% 안원장군 200
태창령 1.6% 평구장군 200
무고령 1.6% 보국장군 200
위사령 1.3% 호분장군 150
주부 1.3% 호아장군 150
간의대부 1.3% 도료장군 150
시랑 1.3% 보한장군 150
중랑 1% 파로장군 100
좌복사 1% 토역장군 100
우복사 1% 편장군 100
의랑 1% 비장군 100
■ UI

ㆍ호족연합Page에서 연합장이 연합원들에게 관직을 수여해 줄 수 있습니다.

관직UI

1 연합 등급 조정 버튼 – 연합원들의 등급(간부,연합원)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2 관직명 – 연합원의 현재 관직명을 보여줍니다.

3 관직 수여 버튼 – 연합원이 보유한 관직을 해제하거나 새로운 관직을 수여 합니다.
관직을 수여 받은 상태에서 새로운 관직을 얻기 위해서는 관직 박탈 이후에 1주일이 흘러야 합니다.

■ 태수, 현령, 현장과 관직과의 관계

ㆍ현령과 현장은 자신의 관직을 버리고 새로운 관직을 수여 받을 수 있습니다.

ㆍ현령과 현장이 새로운 관직을 받으면, 비어있는 현령, 현장직은 다음날 오전에 자동으로 다른 호족에게로 이전 됩니다.

ㆍ태수는 어떠한 관직도 수여 받을 수 없지만 획득 경험치 상승 3%와 지휘병력 상승 500명, 2가지 효과를 모두
   받습니다.

■ 연합 공헌도

ㆍ연합을 탈퇴할 때 마다 개인의 연합 공헌도가 50%씩 차감 됩니다.

ㆍ연합 등급을 결정하는 시기에는 개인이 보유한 공헌도의 50%가 차감됩니다.

ㆍ연합에서 좀 더 높은 관직을 수여 받기 위해서는 그만큼의 연합 공헌도를 올려야 합니다.

※ 투쟁의 전장은 모든 서버의 유저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서버 통합 컨텐츠 입니다.

※ 투쟁의 전장은 전투력을 기준으로 타인과 랜덤으로 매칭하여 전투를 진행합니다.

※ 투쟁의 전장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선봉 부대에 모든 장수가 등록되어 있어야 합니다.

※ 투쟁의 전장에서 이뤄지는 모든 전투(약탈, 수비, 지원)에서는 선봉 부대에 등록된 장수만 사용 할 수 있습니다.

Ex)_약탈은 '공격'에 등록된 장수만, 수비대 배치는 '수비'에 등록된 장수만, 지원은 '요격'에 등록된 장수만 사용

※ 참여 이후에는 선봉부대의 장수 교체, 아이템 교체와 같은 전투력 변화와 관련된 행위가 금지됩니다.

※ 전장 진행 중에 상대편 모든 인원의 개인 패배 횟수를 0으로 만들면 승리 합니다.

※ 전장 진행 시간이 종료된 이후에는 잔여 패배 횟수의 합이 높은 쪽이 승리 합니다.

※ 전장 진행 시간이 종료된 이후에 잔여 패배 횟수의 합이 동일할 경우 양쪽 모두 패배 처리 됩니다.


■ 투쟁의 전장

- 입장 시 보여지는 화면은 다음과 같습니다.

투쟁의 전장

1 투쟁 모드 참여
• 매일 오후 2시 ~ 다음날 오후 2시까지 전장 신청을 접수 받습니다. (24시간)
• 전장 신청 시 오후 3시 또는 오후 9시 중 전장 시작 시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전장은 시즌 별로 진행되며, 매 2,4,6,8,10,12월 1일에 시즌 종료와 함께 새로운 시즌이 시작됩니다.
• 전장 규모는 시즌마다 달라질 수 있으며, 규모에 따라 다음과 같이 고정된 진행룰을 가집니다.
   • 3 vs 3 : 개인 패배 횟수 10회 / 48시간 진행 / 수행 3시간 / 지원 가능.
   • 4 vs 4 : 개인 패배 횟수 12회 / 60시간 진행 / 수행 3시간 / 지원 가능.
   • 5 vs 5 : 개인 패배 횟수 15회 / 72시간 진행 / 수행 3시간 / 지원 가능.

2 게시판
• 모든 서버의 유저들이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게시판으로 댓글 입력을 통해 정보를 공유하는 게시판입니다.
   • 기본적으로 ‘전체’ 채널이 우선적으로 표시되지만, 전장-대기 부터는 ‘전장’채널이 우선적으로 표시됩니다.

• 전체
   • 모든 유저가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게시판입니다.

• 전장
   • 전장에서 같은 진영(동군 or 서군)에 소속된 유저들끼리만 이용할 수 있는 게시판입니다.
   • 작성된 글은 같은 진영(동군 or 서군)의 유저들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전장 소멸 시 작성되었던 모든 글도 함께 소멸됩니다.

3 투쟁 상점
• 전장에서 획득한 전장 경험치로 각 종 전장 카드 및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투쟁 상점 구메

• 전장에서 획득한 전장 경험치로 각 종 전장 카드 및 아이템을 성장 시킬 수 있습니다.

투쟁 상점 성장

• 전장 카드의 구매 및 성장 비용
종류 구매 다음 단계로의 성장 비용 (2등급 ~ 10등급)
모든 투쟁 카드 210 420 630 910 1190 1470 1820 2170 2520 2870
모든 저항 카드 210 420 630 910 1190 1470 1820 2170 2520 2870
모든 기습 카드 147 294 441 637 833 1029 1274 1519 1764 2009
모든 축복 카드 273 588 945 1547 2261 3087 4550 6293 8568 11480

• 전장 아이템의 구매 및 성장 비용
종류 구매 다음 단계로의 성장 비용 (2등급 ~ 5등급)
모든 투구 카드 84 630 2016 3570 6300
모든 갑옷 카드 112 840 2688 4760 8400
모든 신발 카드 140 1050 3360 5950 10500
모든 말 카드 140 1050 3360 5950 10500
모든 방패 카드 126 945 3024 5355 9450
모든 무기 카드 168 1260 4032 7140 12600

• 전장 카드
   • 전장 경험치로 구입 가능한 아이템이며, 구입 시 개인에게 귀속 됩니다.
   • 전장 카드는 전장에서만 적용되는 패시브 형태의 능력을 보유한 카드 입니다.
   • 전장 카드는 동시에 3장까지 장착할 수 있으며, 전장 진행 중에는 교체할 수 없습니다.
   • 전장 경험치를 투자하여 성장(최초 1등급, 최대 10등급까지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 성장에 필요한 전장 경험치는 등급이 높을수록 더 많이 필요하며, 7등급부터는 아주 많이 필요합니다.
종류 장착 효과
투쟁Ⅰ 약탈부대의 일반 공격력 1% 상승
투쟁Ⅱ 약탈부대의 일반 방어력 1% 상승
투쟁Ⅲ 약탈부대의 계략 공격력 1% 상승
투쟁Ⅳ 약탈부대의 계략 방어력 1% 상승
저항Ⅰ 수비부대의 일반 공격력 1% 상승
저항Ⅱ 수비부대의 일반 방어력 1% 상승
저항Ⅲ 수비부대의 계략 공격력 1% 상승
저항Ⅳ 수비부대의 계략 방어력 1% 상승
기습Ⅰ 지원부대의 일반 공격력 1% 상승
기습Ⅱ 지원부대의 일반 방어력 1% 상승
기습Ⅲ 지원부대의 계략 공격력 1% 상승
기습Ⅳ 지원부대의 계략 방어력 1% 상승
축복Ⅰ 0~12시간 동안 패배로부터 1회 보호
축복Ⅱ 12~24시간 동안 패배로부터 1회 보호
축복Ⅲ 24~36시간 동안 패배로부터 1회 보호
축복Ⅳ 36~48시간 동안 패배로부터 1회 보호
축복Ⅴ 48~60시간 동안 패배로부터 1회 보호
축복Ⅵ 60~72시간 동안 패배로부터 1회 보호
축복Ⅶ 72~84시간 동안 패배로부터 1회 보호
축복Ⅷ 84~96시간 동안 패배로부터 1회 보호
축복Ⅸ 96~108시간 동안 패배로부터 1회 보호
축복Ⅹ 108~120시간 동안 패배로부터 1회 보호

• 전장 아이템
   • 전장 경험치로 구입 가능한 아이템이며, 구입 시 개인에게 귀속 됩니다.
   • 전장 아이템은 부위별로 3종씩만 구입할 수 있습니다.
   • 전장 아이템은 총 18종이 존재하며, 다른 컨텐츠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일반 아이템 입니다.
   • 전장 아이템은 동일한 등급의 다른 아이템과 비교하여 비슷하거나 약간 낮은 성능을 가집니다.
   • 각각의 아이템은 전장 경험치를 투자하여 성장(최초 1등급, 최대 5등급까지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 성장에 필요한 전장 경험치는 등급이 높을수록 더 많이 필요하며, 4등급부터는 아주 많이 필요합니다.
   • 전장 아이템 1종을 5등급까지 성장 시키기 위해서는 엄청난 경험치가 필요 하며, 이는 단기간에 모을 수
   없습니다.
   • 5등급으로의 성장은 투쟁의 전장에서 이전 시즌 Top100위안의 인원만 가능 합니다.

   ※ 아이템의 종류 (통솔형)
등급 이름 통솔 무력 지력 정치 매력 시간 단축
1 초병의 투구 2 - - - - -
1 초병의 갑옷 3 1 - - - -
1 초병의 신발 2 - - - - 0.01
1 초병의 말 2 - - - - 0.02
1 초병의 방패 2 - - - - -
1 초병의 대검 3 1 - - - -
성장 (아이템 마다 전장 경험치 - 필요)
2 선임병의 투구 3 1 - - - -
2 선임병의 갑옷 5 2 - - - -
2 선임병의 신발 3 1 - - - 0.02
2 선임병의 말 3 1 - - - 0.04
2 선임병의 방패 3 1 - - - -
2 선임병의 대검 6 1 - - - -
성장 (아이템 마다 전장 경험치 - 필요)
3 부사령관의 투구 4 2 - - - -
3 부사령관의 갑옷 6 4 - - - -
3 부사령관의 신발 4 2 - - - 0.03
3 부사령관의 말 4 2 - - - 0.06
3 부사령관의 방패 4 2 - - - -
3 부사령관의 대검 9 1 - - - -
성장 (아이템 마다 전장 경험치 - 필요)
4 사령관의 투구 6 3 - - - -
4 사령관의 갑옷 8 4 - - - -
4 사령관의 신발 6 3 - - - 0.05
4 사령관의 말 6 3 - - - 0.08
4 사령관의 방패 6 3 - - - -
4 사령관의 대검 11 2 - - - -
성장 (아이템 마다 전장 경험치 - 필요)
5 최고 사령관의 투구 7 4 - - - -
5 최고 사령관의 갑옷 10 5 - - - -
5 최고 사령관의 신발 7 4 - - - 0.07
5 최고 사령관의 말 7 4 - - - 0.1
5 최고 사령관의 방패 7 4 - - - -
5 최고 사령관의 대검 17 4 - - - -

   ※ 아이템의 종류 (무력형)
등급 이름 통솔 무력 지력 정치 매력 시간 단축
1 신병의 투구 - 2 - - - -
1 신병의 갑옷 1 3 - - - -
1 신병의 신발 - 2 - - - 0.01
1 신병의 말 - 2 - - - 0.02
1 신병의 방패 - 2 - - - -
1 신병의 장창 1 3 - - - -
성장 (아이템 마다 전장 경험치 - 필요)
2 고참병의 투구 1 3 - - - -
2 고참병의 갑옷 2 5 - - - -
2 고참병의 신발 1 3 - - - 0.02
2 고참병의 말 1 3 - - - 0.04
2 고참병의 방패 1 3 - - - -
2 고참병의 장창 1 6 - - - -
성장 (아이템 마다 전장 경험치 - 필요)
3 백인대장의 투구 2 4 - - - -
3 백인대장의 갑옷 4 6 - - - -
3 백인대장의 신발 2 4 - - - 0.03
3 백인대장의 말 2 4 - - - 0.06
3 백인대장의 방패 2 4 - - - -
3 백인대장의 장창 1 9 - - - -
성장 (아이템 마다 전장 경험치 - 필요)
4 장군의 투구 3 6 - - - -
4 장군의 갑옷 4 8 - - - -
4 장군의 신발 3 6 - - - 0.05
4 장군의 말 3 6 - - - 0.08
4 장군의 방패 3 6 - - - -
4 장군의 장창 2 11 - - - -
성장 (아이템 마다 전장 경험치 - 필요)
5 대장군의 투구 4 7 - - - -
5 대장군의 갑옷 5 10 - - - -
5 대장군의 신발 4 7 - - - 0.07
5 대장군의 말 4 7 - - - 0.1
5 대장군의 방패 4 7 - - - -
5 대장군의 장창 4 17 - - - -

   ※ 아이템의 종류 (지력형)
등급 이름 통솔 무력 지력 정치 매력 시간 단축
1 서생의 투구 - - 2 - - -
1 서생의 갑옷 1 - 3 - - -
1 서생의 신발 - - 2 - - 0.01
1 서생의 수레 - - 2 - - 0.02
1 서생의 보주 - - 2 - - -
1 서생의 병법서 1 - 3 - - -
성장 (아이템 마다 전장 경험치 - 필요)
2 책사의 투구 1 - 3 - - -
2 책사의 갑옷 2 - 5 - - -
2 책사의 신발 1 - 3 - - 0.02
2 책사의 수레 1 - 3 - - 0.04
2 책사의 보주 1 - 3 - - -
2 책사의 병법서 1 - 6 - - -
성장 (아이템 마다 전장 경험치 - 필요)
3 군사의 투구 2 - 4 - - -
3 군사의 갑옷 4 - 6 - - -
3 군사의 신발 2 - 4 - - 0.03
3 군사의 수레 2 - 4 - - 0.06
3 군사의 보주 2 - 4 - - -
3 군사의 병법서 1 - 9 - - -
성장 (아이템 마다 전장 경험치 - 필요)
4 현인의 투구 3 - 6 - - -
4 현인의 갑옷 4 - 8 - - -
4 현인의 신발 3 - 6 - - 0.05
4 현인의 수레 3 - 6 - - 0.08
4 현인의 보주 3 - 6 - - -
4 현인의 병법서 2 - 13 - - -
성장 (아이템 마다 전장 경험치 - 필요)
5 선인의 투구 4 - 7 - - -
5 선인의 갑옷 5 - 10 - - -
5 선인의 신발 4 - 7 - - 0.07
5 선인의 수레 4 - 7 - - 0.1
5 선인의 보주 4 - 7 - - -
5 선인의 병법서 4 - 15 - - -

4 투쟁 순위
• 투쟁의 전장에서 획득한 공헌도의 누적 수치에 따른 랭킹이며, 시즌제를 통한 보상이 존재 합니다.
• 공헌도란?
   • 전장에서 행한 약탈 승/패, 수비 승/패, 지원 승/패에 대한 공헌 수치를 뜻합니다.
   • 공헌도 = (약탈승*9)+(약탈패*6)+(수비승*2)+(수비패*1)+(지원승*5)+(지원패*2)

• 시즌 종료 일정
   • 2월, 4월, 6월, 8월, 10월, 12월 1일에 시즌이 종료 됩니다.

• 시즌 종료 보상
   • Top 50위까지 고정 상품이 지급되며, 2가지 상품이 함께 지급 됩니다.
   • 상품1: 등수에 따라 4등급 아이템 상자, 화타의 소개서, 화타의 선물이 지급 됩니다.
   • 상품2: 등수에 따라 전장 경험치가 지급 됩니다.
   • 상품 수령은 시즌 종료 이후 투쟁 순위 창에서 [받기]버튼 클릭을 통해 수령할 수 있습니다.

   • 위 보상과는 별도로 랜덤 보상이 추가로 지급 됩니다.
   • 5위 ~ 10위 중 1명에게 4등급 유물함 지급.
   • 11위 ~ 30위 중 1명에게 4등급 유물함 지급.
   • 31위 ~ 50위 중 1명에게 4등급 유물함 지급.
   • 51위 ~ 100위 중 1명에게 4등급 유물함 지급.

5 내 정보
• 자신의 투쟁의 전장 전적, 시즌 전적, 적용 중인 전장 카드에 대한 정보를 제공 합니다.

내 정보

6 투쟁의 전장 진행 정보
• 투쟁의 전장 - 매칭에 대한 정보가 표시 되며, 매칭을 취소할 수도 있습니다.
   • 전장 취소는 언제든지 가능하지만 전장 시작 1시간 전에는 불가능합니다.
• 전장 매칭 방식
   • 전장 신청자들에 대한 시간대별(3시, 9시) 리스트를 전장 전투력 기준으로 정리.
   • 유사한 전투력을 보유한 호족님들끼리 매칭.
   • 인원 부족으로 매칭되지 않은 호족님들은 최소 2 vs 2까지 순차적으로 매칭.
   • 위와 같은 방법으로도 매칭될 수 없는 나머지 호족님들에게는 별도의 매칭 실패 서신 전송.
• 전장 전투력은 선봉 부대를 기준으로 책정 됩니다.
• 선봉 부대에서는 최대 20명의 장수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 정규군과 상비군에 존재하는 1레벨 이상의 장수들을 공격/수비/요격 3가지 분야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 등록되는 장수 한 명마다 전투력이 계산됩니다.
• 장수의 전투력은 등급,레벨,스탯(스탯에 영향을 주는 모든 요소 합산),스킬(순서무관)의 합으로 계산됩니다.
• 총 전투력은 등록된 모든 장수들의 전투력 합산 + 활동 점수/10으로 계산 됩니다.
• 전장 전투력은 상위 10명(공격대 상위 6명 + 수비대 상위 3명 + 수비지원 상위 1명)의 합산으로 책정되며, 전장 매칭의 기준이 되는 전투력 입니다. 또한 상위 10명 중 가장 높은 전투력을 보유한 장수와 그 외 9명간의 전투력 차이가 7000을 초과하지 않도록 책정 됩니다.
• 천하제일호족에서 선봉 부대의 전투력 Top100위 까지의 순위가 공개 되며, 한 시간 간격으로 갱신 됩니다.
• 공격/수비/요격 3가지 분야에 대한 전투력 Top100위도 산출되지만, 자신의 영지에서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선봉 부대로 등록된 장수는 아이템을 교체할 수 없으며, 모든 카드 소멸 컨텐츠로부터 보호 받습니다.
• 정찰 정보 Lv에 상관없이 명성, 활동점수와 함께 정찰 받은 유저의 전투력이 항상 표시됩니다.
• 전장이 진행 중일 때 자동 약탈을 보낼 수도 있습니다.
• 전시 체제에서만 이용 가능하며, 자동 약탈만 지원합니다. 수비지원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 공격대에 등록된 모든 장수가 정규군에 있어야 하며, 행동력이 10 이상이어야 합니다.
• 수동 약탈을 하기 위해서는 자동 약탈 기능을 off 해야 하지만, 언제든 off 시킬 수 있습니다.
• 자동 약탈을 실행할 부대의 수(Max 6)와 약탈 방식 (금 or 선인의 지혜 소비)을 선택합니다.
• 실행 부대 수를 '2'로 지정하면, 선봉부대:공격에 등록된 장수 중 2명이 랜덤으로 상대를 약탈 합니다.
• 약탈 시 출진 병력은 보유 중이었던 병종. 병력 3만으로 진행 됩니다.
• 영지로 회군할 때, 체력이 50% 미만이라면, 행동력 1을 소비하여 체력이 65%로 회복 됩니다.
• 금 소비 방식은 1회당 금 10만, 왕복 6시간 소요. 기능이 off 되기 까지 자동으로 소비 됩니다.
• 선인의 지혜 소비 방식은 1회당 선인의 지혜 2개, 3시간 소요. 즉시 회군하며, off전까지 자동으로 소비 됩니다.
• '금' 소비 방식의 경우 보유 중인 금이 100만 미만일 경우 자동 약탈이 off 됩니다.
• '선인의 지혜' 소비 방식의 경우 보유 중인 선인의 지혜가 0개일 경우 자동 약탈이 off 됩니다.
• '행동력'이 0일 경우 자동 약탈이 off 됩니다.
• 공격대에 등록된 자동 약탈 중이지 않은 장수들은 다른 명령을(토벌,탐험, 약탈 등) 수행할 수 없습니다. (수정)
• 전장 종료 서신에 자동 약탈로 소비된 금과 선인의 지혜 정보가 추가 됩니다.
• (최종 공헌도-(자동 약탈 수행 부대의 수*2))가 자동 약탈을 1회 이상 사용한 유저의 최종 공헌도가 됩니다.

■ 입장

- 매칭된 전장을 확인합니다.

1 이전
• 전장 메인 화면으로 이동 합니다.

2 동군 / 서군
• 2개의 진영을 나타내며, 모든 인원은 이 2개의 진영 중 1개의 진영에 참여하여 다른 진영과 전투를 벌입니다.

3 전장 정보
• 약탈 수행 및 회군 시간 / 전투력 제한 / 전장 시작까지의 잔여 시간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전장 정보
• 약탈 수행 및 회군 시간 / 전투력 제한 / 전장 시작까지의 잔여 시간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진행

- 전장에서는 정찰 없이 약탈이 가능합니다.

1 약탈
• 전장에서의 약탈은 명령 수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 전장 약탈은 평시 체제 시에 최대 2약탈까지 가능하며, 전시 체제 시에는 최대 8약탈 까지 가능 합니다.
• 일반 약탈과 전장 약탈을 동시에 수행할 수도 있습니다.
• 전시 체제에서 일반 약탈 8부대를 보내놓고, 전장 약탈 8부대를 동시에 보낼 수 있습니다.
• 전장 약탈은 일반 약탈과 마찬가지로 1명에게 동시에 2부대 이상 보낼 수 없으며, 추가로 보내려 할 경우 유료
   아이템인 ‘가혹한 약탈자’를 사용해야 합니다.
• 전장 약탈에는 금 10000이 소비 됩니다.
• 황제의 보호를 사용하고 있을 때에도 전장 약탈,수비,지원을 할 수 있으며, 공격 받을 수도 있습니다.
• 전장에서 이뤄지는 약탈, 수비, 지원에 대한 로그는 서신함 – ‘전장 약탈, 지원’ Tab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전장에서 승리 시 철기병 토벌 기준 경험치의 130%가 지급됩니다.
• "승리"라 함은 상대 수비대에게 승리하거나, 빈 영지를 공격하여 개인 패배 횟수를 1 차감 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 "상대 수비대를 만나 승리하거나, 수비대가 없는 빈 영지를 공격했으나 개인 패배 횟수를 차감 시키지 못할 경우.
   즉. 약탈이 들어가는 시점에 상대가 이미 '개인 패배' 상태일 경우. 철기병 토벌 기준 100% 경험치가 지급됩니다.
• 전장에서 패배 시 철기병 토벌 기준 경험치의 110%가 지급됩니다.
• 전장에서는 지역 특수 도시(백제성과 하구성)의 버프 효과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2 지원(요격)
• 전장에서의 지원은 일반 지원 기능과 동일하며, 마찬가지로 행동력 2를 소모 합니다.
• 아군 화면에서만 버튼이 활성화되며, 버튼 안에 아군을 대상으로 한 약탈 부대의 수가 표시됩니다.

3 항복
• 전장 진행 중에 개인 사정으로 더 이상 전장을 이용할 수 없다면, 항복을 선언할 수 있습니다.
• 항복한 인원은 개인 패배 횟수와 공헌도가 즉시 0으로 변경됩니다.
• 항복한 인원은 7일 동안 모든 전장에 참여할 수 없습니다.

4 전장 정보
• 약탈 수행 및 회군 시간 / 전투력 제한 / 전장 시작까지의 잔여 시간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개인의 명성 변화

공격 vs 수비 개인 명성 변화
수비 측 승리 공격: - 수비: +1
공격 측 승리 공격: +1 수비: -1
수비대가 없을 경우 공격: - 수비: -1

※ 개인의 연합 공헌도 변화

공격 vs 수비 개인의 연합 공헌도 변화
수비 측 승리 공격: - 수비: +1
공격 측 승리 공격: +1 수비: -1
수비대가 없을 경우 공격: - 수비: -1

※ 병력 환원

• 매일 오전 6시에 이전 24시간 동안 전장에서 소모된 병력의 90%가 환원 됩니다.
   Ex)_ 하룻동안 철기병 30만, 창병 20만 소모 시 다음날 오전 6시에 철기병 27만, 창병 18만이 예비군으로 환원.

• 소비된 병력과 환원 받은 병력 정보는 서신함 – 전장 약탈, 지원 Tab으로 매일 오전 6시에 발송 됩니다.

※ 전장 시간 단축

• 동군, 서군 할 것 없이 개인 패배가 발생할 때 마다 전장 진행 시간이 감소합니다.
   • 3 vs 3 : 3시간 감소
   • 5 vs 5 : 5시간 감소
   • 10 vs 10 : 8시간 감소
   • 예) 5vs5 전장 중 남은 시간이 10시간일 경우 한 호족이 패배 시 전장 시간이 5시간으로 감소합니다.
• 개인 패배 시 전장 남은 시간이 5시간 미만의 경우 10분 이하로 감소하지 않습니다.
   • 예1) 5vs5 전장 중 남은 시간이 5시간 미만일 경우 한 호족이 패배 시 전장 시간이 10분으로 감소합니다.
   • 예2 5vs5 전장 중 남은 시간이 10분 미만일 경우 한 호족이 패배 시 전장 시간은 감소하지 않습니다.
■ 종료

- 전장이 종료되면, 승/패에 따라 최종 공헌도와 전장 경험치가 지급 되며, 전장 종료에 대한 서신이 발송됩니다.

- 전장 공헌도와 전장 경험치는 하루에 한 번만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00시 기준)

1 공헌도
• 전장에서 행한 약탈 승/패, 수비 승/패, 지원 승/패에 대한 공헌 수치를 뜻합니다.
• 공헌도 = (약탈승*9)+(약탈패*6)+(수비승*2)+(수비패*1)+(지원승*5)+(지원패*2)
• 전장 규모가 클수록 지급되는 전장 공헌도가 증가되며, 최종 지급되는 전장 경험치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 3 vs 3 : 승리 시 (공헌도*1), 패배 시 (공헌도*0.7)이 최종 공헌도로 책정 됩니다.
• 5 vs 5 : 승리 시 (공헌도*1.1), 패배 시 (공헌도*0.8)이 최종 공헌도로 책정 됩니다.
• 10 vs 10 : 승리 시 (공헌도*1.2), 패배 시 (공헌도*0.9)가 최종 공헌도로 책정 됩니다.
• 20 vs 20 : 승리 시 (공헌도*1.3), 패배 시 (공헌도*1)이 최종 공헌도로 책정 됩니다.

2 전장 경험치
• 각 종 전장 카드나 아이템 카드의 구매 및 성장에 사용 됩니다.
• 승리 시 (최종 공헌도*1.2), 패배 시 (최종 공헌도*0.8)을 지급 받습니다.

3 전장 소멸 시간
• 전장이 종료 되면, 30분간의 전장 소멸 시간이 진행됩니다.
• 전장에 참여한 인원들은 전장이 완전히 소멸된 후 부터 다른 전장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 연합 보상

• 투쟁의 전장에서 같은 편에 ½이상의 연합원이 존재할 경우 연합 생산력이 지급 됩니다.
• 승리 시 : 전장에 참여한 연합원 수 * 2만큼의 연합 생산력이 지급 됩니다.
• 승리 시 : 전장에 참여한 연합원 수 * 20만큼의 연합 명성이 지급 됩니다.
• 패배 시 : 전장에 참여한 연합원 수 * 1만큼의 연합 생산력이 지급 됩니다.
• 패배 시 : 전장에 참여한 연합원 수 * 10만큼의 연합 명성이 지급 됩니다.

※ 혈투의 전장은 매주 토, 일에 진행되는 전장 컨텐츠입니다.
  • 혈투의 전장 : 매주 토요일 00시 ~ 22시
  • 승부의 장 및 결전의 장 : 매주 일요일 00시 ~ 24시

※ 참여 조건은 아래의 조건을 만족하면 자동 참여 됩니다.
  • 혈투의 전장에서 사용할 장수 최소 1명 이상 배치

※ 금요일 23시 ~ 24시는 참여자 책정 시간으로 장수를 등록,제외,교체 할 수 없습니다.
※ 토요일 혈투의 전장에서 상위 50명은 일요일 결전의 장에 참여 합니다.
※ 일요일 승부의 장에서는 상위 50명에 선택되지 못한 호족들이 참여 합니다.

■ 혈투의 전장
  • 입장 시 보여지는 화면은 다음과 같습니다.

혈투의 전장

1 전투 버튼

전투

• 매칭 목록
  - 순위 : 매칭 된 호족들의 순위를 표시합니다. (혈투의 전장은 토요일 22시까지 ?로 출력됩니다.)
  - 서버 : 호족의 서버를 표시합니다.
  - 호족명 : 호족의 이름을 표시합니다.
  - 승점 : 해당 호족이 획득한 승점을 표시합니다.
  - 장수 : 장수가 배치된 수를 표시합니다.
  - 부대비용 : 배치된 장수들의 부대비용의 합을 표시합니다.

• 초기화
  - 새로운 5명의 매칭 리스트를 불러 옵니다.
  - 혈투의 전장, 승부의 장에서는 전체 참여 인원 중 랜덤으로 5명을 불러옵니다.
  - 결전의 장에서는 50명의 인원 중 랜덤으로 5명을 불러옵니다.
  - 전공 점수 또는 목재,석재 중 1가지와 추가로 전투 point를 소비하여 초기화를 할 수 있습니다.
  - 매칭 리스트에서 전투 횟수가 3이상인 상태에서 초기화 시 무료로 초기화 할 수 있습니다.
  - 매칭 리스트에서 전투 횟수가 2이하인 상태에서 초기화를 반복적으로 할 경우 요구되는 수치가 증가됩니다.
  - 조건 미달 초기화 횟수가 1이면, 목재,석재 100만 + 전투 Point 1을 소비하여 초기화 진행
  - 조건 미달 초기화 횟수가 2이상이면, 전공점수 + 전투 Point를 소비하여 초기화 진행
조건 미달 초기화 횟수 전공 점수 목재,석재 전투 Point
0 0 0 0
1 0 100만 1
2 25 0 2
3 50 0 3
4 75 0 4
5 100 0 5
  - 매칭 리스트에서 전투 횟수가 3이상일 경우, 조건 미달 횟수는 0으로 초기화 됩니다.

• 전투 시작 버튼
  - 선택한 상대와 전투를 벌입니다.
  - 전투는 보병은 상대 보병과, 노병은 상대 노병과 같이 동일한 병과끼리 전투를 벌입니다.
  - 매칭 리스트에 보이는 동일한 상대와 1번씩만 전투할 수 있습니다.
  - 이전 매칭 리스트에서 전투한 상대라도 새로운 매칭 리스트에 등장 및 전투할 수 있습니다.

• 전투 Point
  - 매주 토요일, 일요일 00시에 100 Point로 치환합니다.
  - 전투 1회당 전투 Point 4를 소모합니다.

전투 시작

• 전투 결과 서신
  - 서신-전장 약탈,지원 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전투 경험치 지급
  - 전투 1번 할 때마다, 배치된 모든 장수에게 병종 상관 없이 모두 철기병 토벌 기준 지급
  - 전투에서 승리하면, 철기병 토벌 기준 1시간 경험치 지급
  - 전투에서 패배하면, 철기병 토벌 기준 40분 경험치 지급
  - 상대가 없으면, 철기병 토벌 기준 30분 경험치 지급
  - 무승부 시 '패배' 경험치 지급.
※ 승점 및 전투 경험치 지급은 전투를 유발시킨 호족에게만 들어갑니다.

2 부대 편성
  - 혈투의 전장, 승부의 장, 결전의 장에 참여할 장수들을 편성합니다.

부대 편성

• 배치
  - [등록]버튼 또는 썸네일 이미지를 선택하면, 전장에 참여할 장수를 등록,교체,해제할 수 있습니다.
  - 배치된 장수들은 다른 명령을 수행할 수 없으며, 투쟁의 전장 선봉부대와 동일한 제약조건을 가집니다.

• 병종별 특성
병과 부대 특성
보병 보병 부대 패시브 효과 2배
노병 -
기병 -
창병 창병 부대 패시브 효과 2배
극병 전투 제한 10턴
연노병 전투 제한 15턴
기마궁병 병력 10만 vs 10만 전투
철기병 병력 20만 vs 20만 전투
  - 추후에 새로운 전장 지도가 업데이트될 예정이며, 병과별로 다음과 같은 효과들이 부여될 수 있습니다.
  - 화계 계략 피해 n% 상승, 수계 계략 피해 n% 상승 등 1가지 계략 기반 데미지 피해 상승 효과
  - 역전의 명수 피해 n% 상승, 출혈 피해 n% 상승 등 1가지 평타 기반 데미지 피해 상승 효과
  - 기책 발동 확률 n% 상승, 지원병 발동 확률 n% 상승 등 1가지 발동 확률 상승 효과

  - 전장 카드는 투쟁의 전장에서만 효과가 적용되며, 본 컨텐츠에서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 부대비용
  - 전장에 참여할 장수들의 부대비용이 한정 되어 있습니다.
장수 등급 부대비용
1 1
2 2
3 3
4 4
5 5
※ 최대 부대비용은 32입니다.

• 부대 편성 시간
  - 부대 편성은 금요일 23시~24시와 혈투의 전장, 승부의 장, 결전의 장 진행 시간을 제외하고, 언제나 가능합니다.

3 순위
• 전장에 참여한 호족들의 순위를 확인하고 순위에 따른 보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혈투의 전장은 토요일 22시까지 순위가 공개 되지 않습니다.
  - 승부의 장은 순위가 공개되며, 1시간 마다 갱신 됩니다.
  - 결전의 장은 순위가 공개되며, 10분 마다 갱신 됩니다.
• 혈투의 전장, 승부의 장, 결전의 장은 순위에 따라 보상이 주어집니다.

※ 순위 보상

• 혈투의 전장 보상
  - 참여자 전원에게 (승점*1)만큼의 전장 경험치가 자동 지급 됩니다.

• 승부의 장 상품
순위 상품 지급 전장 경험치 지급
1위 선인의 지혜 10개 500
2위
3위
4위
5위
6위
7위
8위
9위
10위
승점 1점 이상 - 100
 - 전장 경험치는 수동 지급으로 다음 회차의 승부의 장 종료 전까지 직접 수령해 가셔야 합니다.

• 결전의 장 상품
순위 상품 지급 전장 경험치 지급
1위 선인의 지혜 500개 1000
2위 선인의 지혜 300개
3위 선인의 지혜 100개
4위 선인의 지혜 30개 950
5위 900
6위 850
7위 800
8위 750
9위 700
10위 650
11위 ~ 20위 선인의 지혜 10개 600
21위 ~ 30위
31위 ~ 40위
41위 ~ 50위
 - 선인의 지혜와 전장 경험치는 수동 지급으로 다음 회차의 결전의 장 종료 전까지 직접 수령해 가셔야 합니다.

4 전적
 • 자신이 참여한 혈투의 전장, 승부의 장, 결전의 장의 매 회차별 순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전장 게시판
 • 모든 서버의 유저들이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게시판으로 댓글 입력을 통해 정보를 공유하는 게시판입니다.


※ 2016.04.14일자로 순위 보상 내용이 변경되었습니다.

스토리 조각

1 스토리 리스트를 표시합니다.

2 선택된 스토리에서 획득 할 수 있는 장수리스트를 표시합니다.

3 선택된 스토리에서 보유 한 조각 수를 표시합니다.

4 구매 버튼
• 사용 시 동시에 전체 스토리 조각 중 한가지 스토리의 조각 10개가 등장하는 유료 아이템.
• 1일(매일 00시 기준) 10회 이용 가능. 이용 횟수에 따라 1개 ~ 3개의 선인의 지혜를 소모합니다.

5 교환 버튼
• 사용 시 현재 선택된 스토리 조각 10개를 전체 스토리 조각(선택된 스토리 제외) 중 한가지 스토리의 조각 10개로 교환합니다.
• 1일 최대 100회 이용 가능하며, 선인의 지혜 1개를 소모합니다.

6 사용 버튼
• 선택된 스토리의 조각을 모두 보유 획득 시 스토리에 맞는 소모성 아이템을 획득합니다.
• 획득한 소모성 아이템은 교환이 가능하며 사용 시 해당 스토리에 맞는 장수를 획득합니다.
• 획득한 장수는 교환이 불가능합니다.


※ 스토리 조각 획득 방법
스토리 조각은 장수들의 활동으로 획득 할 수 있으며 최대 3개까지 획득 할 수 있습니다.
• 토벌, 탐험, 약탈 승리 시 일정 확률로 1~3개 획득.
• 탐색, 관계개선 수행 시 일정 확률로 1~3개 획득.
• 원정대, 세력전 승리 시 1개 획득
• 투쟁의 전장 약탈 부대의 지원전투 패배/약탈 승리/약탈 패배 시 1개 획득.
• 에피소드별로 1,2,3,4,5등급을 모두 수집 시. 500개 획득. (에피소드 마다 획득 가능)

토벌,탐험,탐색,관계개선,약탈의 경우 수행 시간에 따라 다음과 같이 획득하는 스토리 조각 개수가 달라집니다.
• 수행 시간이 1시간 미만이면 스토리 조각을 획득할 수 없습니다.
• 수행 시간이 1시간 이상 ~ 6시간 미만이면 스토리 조각을 1개 획득합니다.
• 수행 시간이 6시간 이상이면 스토리 조각을 1개~3개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토벌, 탐험, 원정대, 세력전, 약탈에서 패배 시 스토리 조각을 획득할 수 없습니다.


※ 수집 보상
각 Episode의 1,2,3,4,5등급을 모두 수집 시 카드 조각 500개를 얻습니다.
• 이미 보상을 받았더라도, 새로운 에피소드가 추가되어 이를 모두 수집할 경우 다시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보상으로 획득하는 카드 조각 리스트는 랜덤입니다.

희생

1 상비군에 존재하는 48레벨 이상의 장수카드가 나열 되어 있는 목록입니다.

2 3등급 재료(비약)가 나열 되어 있는 목록입니다.

3 희생 버튼입니다. 희생 버튼을 클릭하면 장수와 재료가 소멸하며 장수 레벨에 따라 초월의 서 1,2,3을 획득합니다.


※ 희생
1. 희생은 48레벨 이상의 장수와 재료(비약), 선인의 지혜가 필요합니다.
2. 희생에 사용 되는 장수의 레벨에 따라 획득하는 초월의 서 1,2,3을 획득합니다.
 - 48~50레벨의 장수를 희생 시 초월의 서 1을 획득합니다.
 - 51~55레벨의 장수를 희생 시 초월의 서 2를 획득합니다.
 - 56~60레벨의 장수를 희생 시 초월의 서 3을 획득합니다.
3. 희생에 사용되는 장수의 주 스탯에 따라 필요한 재료(비약)가 다릅니다.
    ("장수의 주 스탯"이란 1레벨 기준 순수 스탯 중 가장 높음을 뜻합니다.)

 - 희생에 사용 되는 장수의 주 스탯이 " 통솔력 "일 경우 3등급 통솔력의 비약을 소모합니다.
 - 희생에 사용 되는 장수의 주 스탯이 " 무력 "일 경우 3등급 무력의 비약을 소모합니다.
 - 희생에 사용 되는 장수의 주 스탯이 " 지력 "일 경우 3등급 지력의 비약을 소모합니다.
 - 희생에 사용 되는 장수의 주 스탯이 " 정치력 "일 경우 3등급 정치력의 비약을 소모합니다.
 - 희생에 사용 되는 장수의 주 스탯이 " 매력 "일 경우 3등급 매력의 비약을 소모합니다.
 - 장수의 주 스탯이 2개 이상일 경우 각 스탯에 맞는 재료 아이템을 선택하여 재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 1레벨 스탯 통솔력과 무력이 동일한 경우.
        3등급 통솔력의 비약 또는 3등급 무력의 비약을 재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희생에 사용 된 장수와 비약은 소멸합니다.


※ 비약

통솔력의 비약 무력의 비약 지력의 비약 정치력의 비약 매력의 비약


• 희생에 사용 되는 재료 아이템입니다.
   비약 아이템은 탐험,탐색,원정대,상점,카드 재사용 등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는 컨텐츠에서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비약은 5가지의 종류가 존재하며 각각 1,2,3등급의 종류가 있습니다.
• 희생은 3등급의 비약만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아이템 이름 탐험 원정대 탐색 시나리오 상점 상자 오픈
1등급 통솔력의 비약 O O - - O O
2등급 통솔력의 비약 O O - - O O
1등급 무력의 비약 O O - - O O
2등급 무력의 비약 O O - - O O
1등급 지력의 비약 - - O O O O
2등급 지력의 비약 - - O O O O
1등급 정치력의 비약 - - O O O O
2등급 정치력의 비약 - - O O O O
1등급 매력의 비약 O O O O O O
2등급 매력의 비약 O O O O O O
※ 3등급 비약은 조합을 통해서만 획득 가능합니다.

※ 비약 조합
1. 비약과 일반 아이템을 같이 조합 시 일반 아이템을 획득합니다.
2. 명칭과 같은 등급의 비약을 조합 시 상위 등급의 비약을 획득합니다.
- 1등급 통솔력의 비약 x 4장 조합 시 2등급 통솔력의 비약 획득
- 2등급 통솔력의 비약 x 4장 조합 시 3등급 통솔력의 비약 획득
3. 명칭이 다른지만 같은 등급의 비약을 조합 시 동일한 등급의 비약 중 1장을 획득합니다.
- 1등급 통솔력의 비약 x 3장, 1등급 무력의 비약 x 1장 조합 시 1등급의 비약 중 1장 획득
4. 등급이 다른 비약은 조합할 수 없습니다.